기독교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
I. 서론
기독교윤리는 기독교 경전인 성경과 기독교의 전통으로부터 받은 지침과 영감이 따라 삶을 사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문으로서의 기독교윤리는 이러한 경전과 전통을 윤리적 규범과 이론을 개발하고 비판하며 윤리적 문제에 적용하는 데 사용한다. 대부분의 기독교윤리학자들은 윤리
1. 서론
기독교인의 삶에서 지침이 되는 기독교윤리학이란 크리스챤으로 하여금 성서의 가르침을
올바르게 해석, 적용하도록 돕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윤리학은 성서에 기초한 윤리규범을 형성하고 그 윤리규범이 크리스챤의 현실 생활에 적용될 때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를 성찰한다. 종교
기독교윤리의 두 개의 중요한 기초이다. 리처드 니버가 주장하는 대로 “하나님, 나, 이웃” 사이의 삼중적인 관계로 이해될 수도 있다. 즉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절대적이고 중신적인 가치에 대한 충성으로 나타나고 이웃에 대한 관계는 신뢰로 나타나는데 그 절대적 가치에 대해 자기자신을 위임하
윤리 사상의 기초
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루터는 16세기 독일의 봉건주의적 세계관 아래 성장한 사람이었으며, 봉건주의적 정치 현실 속에서 종교개혁을 추구하였지만, 칼빈은 루터보다 훨씬 근대적인 정황속에서 산 사람이었다. 즉 루터의 종교개혁은 제후와 귀족들의 보호와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