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
⇨사라 리틀은 종교 교수의 접근 방식이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식이라 말한다.
종교 교수 이론에서 교수-학습과정이란 기독교 신조와 기독교적 실행, 감정과 지식들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며, 교육의 장은 교회의 교육프로그램임을 강조한다.
▪ 리
하나님의 의를 ꡐ법정적ꡑ(法廷的, forensic)인 의미로 사용한다. 구약성서를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는 왜곡된 인간관계를 정상적인 인간관계로 회복시킨다. 이른바 바울의 의인론, 즉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인정받는다는 교설은 바울신학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라고 모
해석하여야 하나님의 뜻을 가장 가깝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맡기신 영혼들에게 하나님이 베푸시는 말씀을 바르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 주제 접근 방식
이번 과제에 대해 교수님께서 주신 것은 “역사서의 성경적 설교에 관한 나의 견해”이다. 이 제목의 핵심 단어
하나님계시의 전무후무한 일회적 사건으로 본 칼 바르트는 그리스도에서 하나님은 인간과 전 역사를 행하여 말씀하셨고, 인간은 이 말씀에 회개로 응답하도록 불리움을 받았다고 보았다. 바로 이 말씀은 복음으로서, 성서는 설교와 함께 이 복음에 대한 증언이었다.
B. 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