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의 두 개의 중요한 기초이다. 리처드 니버가 주장하는 대로 “하나님, 나, 이웃” 사이의 삼중적인 관계로 이해될 수도 있다. 즉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절대적이고 중신적인 가치에 대한 충성으로 나타나고 이웃에 대한 관계는 신뢰로 나타나는데 그 절대적 가치에 대해 자기자신을 위임하
Ⅰ. 서 론
기독교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평균적으로 한 아파트 단지마다 적어도 두 개씩 들어선 교회와 성당들 덕분에 이제 우리에게 기독교는 너무나도 일상적이고 익숙한 종교가 되었다. 기독교의 적극적이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복된 소식, 즉 복음을 보존하고 선포하려는 기독교의 역동적 운동의 중심 취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이다.
맥그라스에 따르면, 그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부터였다. 그것은 중세 말기 교회의 형식적 신앙에 반기를 들고 성서적 신앙 회
운동으로 나타난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은 교회를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공동체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므로 공동체 안에서 말씀의 진리는 절대 불변한 것이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을 비롯한 20세기 문화의 상대적인 사고는 교회의 중
교회예배)의 정의
1. 일반적 용어
절하는 예절, 혹은 예의를 갖춘 절로 풀이된다. 영어에서의 예배를 가리키는 것은 worship과 service의 두 말이 있다. 각각 가치와 신분(가치를 돌리다), 봉사하다, 일하다라는 뜻이 있다.
2. 성서적 용어
구약 히브리어의 예배에 대한 대표적 용어는 셋이 있는데,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