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 거주하는 특정 인물들의 “정신”을 객관화시킨 것, 즉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문화이다. 그 시대의 정신은 눈에 안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구체적인 형태로 건축하고 객관화시킴으로써 인간 정신 그 자체를 표현하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의 산물이다
기독교인들을 소개 했다. 여기서는 기독교인의 신념, 삶 이야기, 효과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직접적인 전도는 아니었지만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크리스챤의 인생에 초점을 두어서 전도를 위한 높은 신용을 낳을 수 있었다.
Ⅲ.결 론
지금까지 복음전도와 문화와의 관계를 설
기독교 학문연구에 어떠한 의미가 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나 논의는 철학적 해석학에 내포된 지혜가 오늘날 우리들이 자주 직면하는 대화와 대결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국한시키기로 하자. 그 본질이 사회적이요, 또 문화적인 존재인 인간은 불가피
관점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콩트(A. Comte), 뒤르케임(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스(T. Parsons)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K. Marx)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주의,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해석학적
문화속에서 남성들에 의해 기술되었고 교수되었으며 또 해석되어 왔다. 따라서 성서가 여성에게 참 복음이 되기 위해서는 비판적인 해석 작업이 필수적이었다. 이 작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1933년 함남 여전도회 회장으로 봉사했던 최영혜에게서 볼 수 있다.
최영혜의 기독교적 여성관은 당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