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미술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신명기 5:8) 라고 하는 십계명 제 2계명은 오늘도 보수적 신앙인들 사이에 미술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취해야 할지 난처하게
1. 중세 미술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미술 등 14세기까지 서양의 화가들은 대부분 예수나 성인의 일생과 같은 기독교적인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종교화를 더욱 성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화가들은 풍부한 색채와 금도금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는데, 오늘날에는 단조롭게 보일지
기독교 공인 이후)
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밀라노 칙령에 따라 기독교가 공인됨. 이는 기독교미술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며 그리스 신전 건축과 함께 서양 건축을 주도할 교회 건축이 탄생했다.
중앙 집중식 양식 : 바실리카 양식과 함께 기독교 건축의 기본 형식으로 사용됨. 증앙집중식 건
미술에서 자연의 재현은 부차적이며, 주관의 표현이야말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선에 의한 형태를 강조하고 색채는 단순화, 평면화 시켰다. 마음의 상태가 그림주제가 되며 아주 강하게 묘사되어 사물에 정상적인 모양이 뒤틀리게 되는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미술과 르네상스의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당시 이탈리아의 바로크화가인 카라바지오와 카라치 파의 영향을 받아 장족의 발전을 이루어 차차 명성을 얻는 한편, 만토바공(公)의 인정을 받아 그의 사절로서 외교적 사명을 띠고 에스파냐로 여행하였다.
1608년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기별을 받고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