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증가 및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에 따라 보육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기존 새마을 유아원의 보육기능은 미흡하고 보육시설 또한 절대 부족하여 취업여성의 자녀양육 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3) 이에 따라 1987년 12월 노동부에서는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직장탁아
사회참여기회 증대,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젊은 부부의 경험 미숙 등 사회 전반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보육시설은 특수층의 선별적지원 사업에서 보편적 일반 계층의 욕구충족을 위한 당위적 사업으로 개념과 성격이 변화되고 영·유아 삶의 질을 높이는 아동 중심적 사고에 기초해 교육적으로 적
수 있다.
2. 1945년 이전
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은 해방이전에 일본의 총독부관할로 사회사업분야의 지도 및 통제역할로 시작되어, 사회사업시설로서 일본 구호령에 명시되어 법령적 근거가 미비하였다.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빈민아동을 위한 구제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1926년
1. 기독교가 사회(또는 공론의 장)에 참여가 가능하다면, 그 근거를 역사적 그리고 신학(어려운 말 아님)적 근거를 강의내용에 충실하여 기술하시오.
최근에는 국가가 종교 영역에 간섭하는 부분들이 나온다. 대체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감염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관련된 규제가 대부분이다.
Ⅰ. 서론 - 기독교의 사회참여 필요성
1. 기독교의 사회참여의 동기
(1) 예수그리스도
기독교의 사회참여라는 광범위한 주제를 논함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은 그리스도가 인간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셨다는 것일 것이다. 예수께서는 다른 방법을 택하지 않으시고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