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인간의 나약함이나 부족함을 딛고 보다 근원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음악을 수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곧 종교의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배우고 듣고 가르친다. 특히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6~15세기에는 기독교가 모든 정치 ·
음악에 있어서도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서른여섯 곡의 개신교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
음악들은 대체로 성경의 내용들을 가사로 표현하거나 그 스토리를 바탕으로 ‘언어적으로’ 표현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은 이전의 종교적인 곡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성경을 표현하고, 자신의 신앙심을 음악 속에 표현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기독교 신앙의 진리는 그의
현대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취미를 음악 감상이라고 한다. 물론 더러는 실재적으로 음악을 전문적으로 듣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이들은 마땅히 대답할 것이 없어 그렇게 둘러대기도 할 것이다. 이는 우리들이 얼마나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는가를 반증해 준다. 하지만 불과 몇 십 년
Ⅰ.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한국교계에 있는 몇 가지 정리해야 될 논쟁점이 있다면 그중 하나가 소위 'CCM'으로 불리는 기독교대중음악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이슈가 다 그렇듯이 이슈의 배후에는 찬반에 따른 긴장과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슈들은 대체로 토론이나 지상 논쟁과 같은 합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