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자인 여성이었는데,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한 남자 친구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꼈다고 했다. 그 남자 친구의 모든 것이 마음에 들고, 이 사람이면 평생을 같이 해도 후회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까지 들었지만 한 가지 이유, 즉 그 남자 친구가 기독교 신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헤어져야만 했다는
여성이 긴밀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는 확신과, 이러한 확신의 실질적이고 현상적인 결과로 드러난 ‘마녀 사냥’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하여, 기독교라는 시대적 권위가 섹슈얼리티를 어떻게 구성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마녀 사냥’은 역사책에서 여성이 두드러지게 기술되는 몇 안되는 역
저희 조는 현재 우리 사회 교회의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교회를 방문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교회가 가부장성을 재생산해 낸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 중 하나로서 현재 존재하는 여성교회를 상정해 본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통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여성신학은 기존의 전통적인 남성신학에 대한 대안적인 신학으로서 비판적이면서도 보완적인 신학이다. 그것은 여성의 온전한 인간성 구현을 통한 남녀 인간의 구원을 지향한다.
1-2 종교적 페미니스트의 다양한 입장
기독교의 여성관에 대해서
여성의 침묵은 양성평등의 조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근간을 형성해 왔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는 남성문화는 교육의 기회 또한 남성이 월등히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한국 교회문화 안에서도 농후하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파되자, 무지와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