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② 줄거리를 간추리도록 한다.
③ 실험 내용과 실험 결과를 구별하도록 한다.
④ 사실과 느낌이나 생각을 구별하도록 한다.
⑤ 관찰 기록문을 써 보도록 한다.
≪ … 중 략 … ≫
Ⅱ. 기록과 기록문학
민요(民謠)는 민중의 공동작품이다. 그러므로 민
문학』, 民音社, 1992, p.11
임병양란을 겪은 뒤인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을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
60년대 서독 문학의 정치 참여는 1968년의 격렬했던 학생투쟁과 병행하여 절정에 달했다. 이때 사람들은 문학과 예술의 의의를 다시 제기하게 되었고, 한때는 [문학의 죽음]이 거론되었을 때도 있었다. 이처럼 60년대 후반의 문학에 있어서 정치성이 모든 것에 우위를 점했었다. 그러다가 70년대에 접어들
‧현대의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현재에도 여전히, 아주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다. 처음부터 구비문학이 민중의 삶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민중이 존재하는 이상 구비문학은 없어지지 않는다. 없어질 수가 없다. 구비문학은 현대에도 수없이 재생산되며, 사람이 모이는 그 곳에 존재하고 있다.단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