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기록관리학 대두의 사회적 배경
기록물은 영문의 records 및 archives를 나타내는 말이다. records 는 법률적 책무수행과 업무처리 과정에서 개인이나 단체가 생산 ∙ 수취∙ 유지하는 기록물을 의미하며, archives는 지속적 영속적 가치로 인해 기록보존소에 보존되는 기록물을 가리킨
기록보존소의 인력구조를 보면 박사급 전문인력이 6~7명에 지나지 않으며 학예직․사서직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일반 행정직이나 기능직 인력이 그 구성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것도 최근 정부기록보존소가 인력구조 개혁작업의 일환으로 작년에 학예연구관과 연구사를 10여명 영입한 결
오히려 천전리 서석의 그러한 기록이 있다는 것은 화랑세기의 사실로서의 가치를 증거하는 사료가 된다.
부군은 재위하고 있는 왕이 아들이 없을 때 , 왕위계승권을 지닌 아들에게 주어진 칭호이다. 갈문왕은 왕위 계승과 관련 없이 왕실에서 지위에 의해 부여되는 칭호이다. 따라서 두 칭호는 동시
지은 『식소록』(識小錄), 임방에 의한 『수촌만록』(水村漫錄) 및 서유영이 쓴 『금계필담』(錦溪筆談) 등에 나와 있는데 그녀의 출생에 과한 기록이 한결같지 않다. 어디에서는 황진사의 서녀(庶女)라기도 하고, 어느 기록에는 맹녀의 딸(盲女之子)이라고 하여 일정치가 않은 것이다.
1) 출생
기록을 담당하는 식자층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것이다. 당시 인문주의와 합리주의를 극면하게 보여주는 것이 ‘사기’였다. 한대 이후 유가사상을 전통으로 하는 중국사가 전개됨에 따라 중국 고대의 신화는 점차 역사로 편입되어 버렸다. 게다가 원형적인 신화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