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의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왔는데, 거리의 이야기와 말을 길에서 듣고 길에서 이야기하는 자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 平話, 演義, 小說(志怪, 傳奇, 雜錄, 叢談 등) : 문언문학에서 말하는 다채로운 이야기 혹은 잡담거리의 기록들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 갈래의 개념으로 확립되지는 못했다.
기록방식의 변화, 재산상속의 변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 속에 가정 내에서는 가정구성원간에 갈등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가장권의 강화로 역사적 상황이 변모되면서 이로 인해 가정 내에서 소외되는 인물이 있었던 반면, 변화의 양상에 충실함으로써 가정 내에서 위치를 확
1. 북한소설에서 로맨스
북한의 소설문학은 80년대부터 나타난 다양한 민중계층의 삶에 대한 세부묘사에 치중하는 특성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삼고 있으면서도 예술적 환상에 입각한 허구성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다. 즉 북한의 소설가
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상기문학을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으로 간주하는 북한의 학자들마저도 판소리 문학을 단지 사실주의 문학으로 다루고 있는 점은 기이할 정도이다. 그것은 북한의 학자들이 마르크스가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주장한 예술은 사회적 의
Ⅰ. 개요
전기소설의 본질적 성격은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찾는다. 전기소설은 그 소재나 제재가 역사적 사실에서 기원했든 도청도설에서 기원했든 순전한 허구이든 간에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으로 조직화된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허구에 바탕한 허구의 성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