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간, 레저, 스포츠시설 등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⑤동해안문화권 - 경주시내를 벗어난 감포에는 대왕암, 감은사터, 이견대가 모여 호국의 성지를 이루고 있으며, 대왕암은 죽은 후라도 용이되어 나라를 지키겠다는 문무대왕의 호국의지가 담겨 있는 수중릉이 있다.
⑥남산권 - 경주시 남
집권적인 국가로의 발돋움을 위한 사상적 뒷받침을 마련하였다. 대외적으로는 중국 남조의 양(梁)나라에 사신을 보내었고 대가야국의 혼인요청을 받아들여 이를 회유하였으며 532년에는 본가야[金官伽倻]를 병합하여 낙동강유역까지 진출하였다.
진흥왕(540~576년) 때에는 백제를 공격하여 한강 상류
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문화나 문물 접촉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민의식의 획기적 전환을 가져오고, 이를 계기로 국가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새로운 문화창출의 역할뿐 아니라 어려움에 처한 관광에 있어서도 하나의 획기적인 행사였다. 관광자원하면 흔히 자연자원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문화
문화유적의 특성상 정(靜)적인 형태를 보여 왔다. 때문에 경주를 재방문한다 하여도 예나 지금이나 늘 똑같은 감정을 느낄 수 밖에 없어 재방문의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우리는 경주의 관광산업 접근 방식을 자전거 체험이라는 도구를 통해 정적인 유적답사를 동적으로 바꾸어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