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
종교의 세속성, 신비주의적 내세관에의 경향성, 기복신앙의 성향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야스퍼스의 종교개념의 규정에서 (한국에 있어서의) 종교적 신앙의 경향성을 조명해 볼 경우 종교는 유달리 세속성, 신비주의적 내세관, 기복신앙 등의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규정 될 수 있다.
신앙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들이 일어나는 원인이나 그 형태를 분석해 보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종교의 특성이나 더 심도있는 조명을 위해서는 한국인의 종교심성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한국 종교의 특성은 무엇인가?
1. 다종교 공존현상
한국의 작금의 종교현황은 세계의 모든 종교
풍수지리설 – 도선(道詵, 827~898)
신라 말기의 승려이며 풍수설의 대가.
도선의 음양지리설(陰陽地理說) · 풍수상지법(風水
相地法)은 고려 · 조선 시대를 통하여 우리 민족의 가
치관에 큰 영향을 끼친 학설이다
대표 저서로 《도선비기(道詵秘記)》, 《도선답산가(道
詵踏山歌)》 외에도
신앙의 자유란 누구든지 믿고 싶은 것을 믿고, 믿고 싶지 않은 것을 믿지 않는 자유이며, 종교적 행위의 자유란 자신의 신앙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하는 자유를 말한다. 그러므로 행위의 자유에는 예배의 자유, 종교적 집회 · 결사의 자유, 종교 교육의 자유, 선교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