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비용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성격들로부터 기술정책의 핵심 주제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에 관한 경제적 문헌에서도 유사한 불균형이 발견된다는 점은 우연의 일치가 아닐 것이다. 1960년대 초 Arrow(1962)는 발명을 위한 최선의 자원 배분을 위해서는 정부 또는 이익 기준에 의해 지
론(unfolding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낭만주의 이론은 아동중심적인 이론이며, 유아의 자유와 해방 및 독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문화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역사를 가지고
역할변화 등이 함께 맞물려 있다. 유아교육의 한 영역을 차지하고 활발하게 그 역할을 수행하기는 하나 역사가 짧은 유아교육과정은 형식이나 내용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다. 반면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폐쇄적이고 고답적인 교육 양식을 따라야 하는 의무에서 가장 자유롭기 때문에 초등학교가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론』 (서울 : 나남, 1991) 441p.
이니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결정론적 입장은 문명의 발전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 역사를 연구하는 방향으로 그 영역을 확장시켰다. 이런 입장에서 이니스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인간정신의 연장으로 생각했다. 그는 어떤 역사적 기간에 있어서 일차적 그 시대의 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