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이론,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받치고 있던 기본가정들은 점차 허위로 밝혀졌고, 결국 붕괴되기에 이
점에서 미학에서 말하는 소통, 현대 사회의 소통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일지 궁금했다. 이처럼 주제 선정을 위한 토론을 하던 중 존재의 본질에 대해 관심을 갖은 우리 조원들은 이 책을 떠올렸고 ‘기호학’과 ‘수사학’이라는 주제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가가보기로 했다.
기술로 이루어진 가상화면이다. 관객은 완전한 서라운드 컴퓨터그래픽과 서라운드 3D가상공간에 연기자의 연기가 결합된 생생한 연극을 볼 수 있다.
5.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연극 - 4D arts 오르페오 : http://www.cauon.net/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1006
아니마 : http://www.lgart.com/perfinfo/PerfInfoRead.aspx?seq=1
대화적 사회
의식화 되지 않은 대중을 분열시킬 우려
담론적 사회
새롭게 생겨나는 정보를 차단시킬 우려
사회를 엔트로피에 빠뜨릴 우려
2차원에서 1차원으로
도해적인 의식에서 설명적인 의식으로
문자 : 선형적, 설명적, 역사적, 객관성을 추구
기술적 형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벤야민은 일찍이 예술작품은 어떤 측면에서도 영역적으로 국한시킬 수 없는, 한시대의 종교·형이상학·정치·경제적 경향들의 총체적 표현으로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통찰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도 적용되어 서술되고 있다.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은 기술적 복제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