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메세나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실제 해외 기업의 메세나 활동을 비교, 벤치마킹하여 국내 기업의 효과적인 메세나 활동을 돕기 위함이다.
Ⅱ 기업의 메세나현황
2-1 국내기업의 메세나현황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이 시작
기업 일방의 메시지 전달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되자,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활동이 소비자의의 직접 관계 구축에 유효한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메세나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제고하며 나아가 매출의 증대로 연결시키는 중요한 마
기업 이미지 개선의 효과를 얻고자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원 조건은 협의에 의해 결정된다.
로사용하고 있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메세나’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후, 각국이 기업인들이 메세나협의회를 설립하면서 메세나는 기업인들의 각종 지원 및 후원 활동을 통틀
Ⅰ. 서론
우리나라 문화예술단체에 재원조성이란 개념이 도입되어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년을 넘지 않으며, 우리나라 예술단체들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부터 시혜적인 입장에서 예술 관련 지원금을 나누어주었던 공공지원금에 주로 의존했다. 공공지원은 지원의 효과성이나 결과 그 자체보다
Ⅰ. 서론
예술은 소비의 ‘비경합성, 비배제성’특성인 공공재화의 성격을 지니는데 이러한 두 특성을 가진 재화는 순수 공공재로 구분된다. 비경합성이란 한 사람이 재화를 소비한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의 소비할 수 있는 양이나 질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비배제성은 야외조각품이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