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
Ⅰ. 서론
수자원의 확보를 위한 빗물이용에 관한 연구는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연구를 시작하여 아직 연구성과가 미흡하고 도시내에서의 빗물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나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농경문화와 양반의 생성
앞에서 우리나라가 대륙성 기후이고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의 변동이 심하다고 이미 언급하였다. 기후의 변동폭이 크면, 농사의 시기에 특별히 주의를 요하게 된다. 뚜렷한 기후변화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각각의 시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1년 동안의 모
동아시아 문명에서 중국의 존재란 하나의 중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거대하고 화려한 문명은 주변국들에게 막대한 문화적 영향력을 미쳤다. 우리나라 역시 많은 기록들이 중국이라는 거대한 토대를 무시할 수 없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하지만 그 문화의 수용에는 창조가 가미되어있었는데
조사배경
조상들의 신앙생활을 아는 것은 옛날의 생활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은 연중 세시풍속을 통해 자신의 마을과 가정에 들어오는 액을 퇴치하려 했고, 한 해가 시작되는 연초에 산간지방에서는 국사당제·산신제·장승제·서낭제를 모시고,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