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계가인간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하는 논의는 철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동양철학에서는 인간을 이미 알고있는 세계인 자연 속에 어떻게 위치 지을것이며, 그 자연과 인간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고, 그것이 인간 삶에서 의미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주
,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기일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람 몸 안에 있는 ‘호연지기’라고 보았다. 공자는 기를 ‘혈기’, 즉 사람의 생리기능과 정신상태로 해석했다. 맹자는 기를 사람 몸 안에 들어있는 도덕정신으로 보았다. 순자는 기가 하늘․땅․사람․사물을 이루는 물질원소이며, 사람들이 물질을 생산하고 사회
기일원론과 그 한계
장재는 기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운동 변화의 근원으로 간주한다. 기는 생명, 무생물까지 아우르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바탕이며 장재는 기를 중심으로 인간, 세계, 자연을 이해하고자 했다. 기와 만물의 관계에 대해서 장재는 ‘사물이 처음 생겨날 때는 기(氣)가 날마다 이르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의 신법도 그러한 것중의 하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