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영역의 각 하부에 내용을 좀더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중영역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중영역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에서 교육내용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특히, 표현 영역은 표현 활동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써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조형 예술의 변천과 발달을 역사적으로 해석 기술하고, 작품의 상호 관계나 당대의 다른 문화 현상과의 관계를 검토하며, 작품의 형식을 기술하여 모든 전승 예술의 유산을 일정한 관점에서 정리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사는 예술 작품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각 미술 작품을 시대별,
의하여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적인 내용, 간단한 기능 익히기, 발상 및 구상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수업의 핵심을 이루는 과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개개인의 능력별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가 강화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해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공간적, 시간적, 물질적,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효과적이다. 그러나 미술교사들은 미술실 확보와 미술실에서의 수업을 진행하고 싶어 하나 미술실이 아예 없거나
2. 유아의 미술 표현 발달 - Lowenfeld의 발달단계
1) 난화기
① 자아 표현의 시작 (2~4세)
② 무의미한 선을 아무렇게나 뒤 흔들어 그려 놓는 시기
③ 단순한 손의 근육 운동이 선이나 자국을 남기는 더 흥미
④ 무분별한 긁적거리기/조절된 긁적거리기/의도적 긁적거리기
2) 전도식기
① 재현의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