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층적 종교현상으로 전승되고 있다.
3) 한국 무(巫)의 유형과 분포
(1)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당으로서 가무로 굿을 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을 한다. 중부와 북부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 ‘박수’가 이 무당형에 해당된다. 한편 무당형의 방계로 ‘보살’ ‘신장할멈’
이상향으로 생각하고 지향하는 것이 있는데, 그런 것도 신화 속에 포함되어있다. 이런 모든 것을 종합해서 논리정연하게 체계화시킨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것이 신화학자들이 주장하는 신화의 정의이다. 그러니까 단순하게 과거의 이야기라든가 인간이 만들어 낸 허구의 이야기, 비합리적인 이야기라
<억지논리로 전락해 가는 자생풍수>
98년 11월 30일 늦은 밤, MBC TV에서는 한국의 자생 풍수라는 프로를 방영하였다. 일반인에겐 생소한 단어일지라도 풍수에 관심을 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말이 자생 풍수이다. 예상했던 대로 연출자의 관점은 시나브로 최창조 씨(이하 편의상 경칭을 생략
청구영언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청구영언>에 대하여
1. <청구영언>의 체제와 특징
2. 청구영언의 이본
3. 저자(작가)소개
Ⅲ. <청구영언> 속 “만횡청류”
1. 사설시조의 등장과 만횡청류
2. 만횡청류의 의의
3. 만횡청류의 내용
Ⅳ. 기존 기출문제 분석과 문제 출제
Ⅴ. 정리 및 맺음말
Ⅰ. 들어가며
조선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