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왕권(王權)을 상대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성리학적 윤리 교범의 권위에 도전함으로 보였다. 이에 신자들 가운데 몇몇은 당시 사회를 지탱하는 신분제의 권위를 부정하고 이를 타파하려하고 천주교만이 정학(正學)임을 강변하기도 했다.
박해 시기의 신자들은 조선이 가지고 있는 그 밖의 정신적 문화
Ⅰ. 힌두교 개요
힌두교는 그 동안 인도와 네팔 등의 남아시아 지역의 종교로 존재했으나 수세기 동안의 기독교적 영향권 아래 있던 나라에서 새롭게 주목받으며 그 세력이 확장되고 있다. 10억의 인도 인구 중 82%, 2369만의 네팔 인구 중 86%가 힌두교인이다. 힌두교는 서구권이 주목하는 불교, 뉴에이지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 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
천주교를 사교로 규정하여 성균관 유생들은 통문을 작성하였고 당대의 유명한 유학자들이 반(反)천주학저서들을 쓰게 되었다.
사건 때 천주교회가 관가에 발각되어 이벽은 문중의 박해와 또 결정적으로는 자신의 아버지가 배교치 않으면 목을 메어 죽겠다고 위협하므로 하는 수 없이 거짓으로 배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