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 있다.
시조는 우리 고유의 정형시로서 우리의 언어, 습속, 정신 등, 우리 민족의 모든 것이 자연스레 내장된 그릇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조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자 하며, 나아가 우리들 속에서 잊혀져가는 시조를 대중화 할 방안을 찾고자 한다.
2. 시조 개관
시조는 고려 후기 신흥 사대
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가사문학이 대두된 배경은 종래의 장르인 시조나 경기체가가 형식적 제약이 많아서였다. 문학의 본기능인 생활감정이나 자연의 미 등을 표현하기에 두 문학양식이 역부족까지 이르자 ‘가사’라는 자유로운 새 문학양식이 대두된다.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시조창작을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인식했음이 틀림없다.
그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가 그가 다루었던 다양한 질료와 주제 면이다. 자기 시대와 사회현실을 비판하고 걱정한 시조를 비롯하여 유배·애정·도덕·기행·유람·유흥·농사 그 밖의 것들에 이르기까지 그의 눈길이 닿은 것
기행문학(紀行文學, travel literature)이란 여행을 하면서 겪는 체험, 견문, 감상 등을 중심으로 한 문학을 말한다. 기행문학은 주로 일기, 서간, 수필 등의 형식으로 표현되며. 1인칭 고백체의 성격을 띠고, 표현도 사실적이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내용면에 있어서도 시나 시조 등을 삽입하는 경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