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피카소는 1947년 여름부터 3,000여점의 엄청난 도예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는 특별히 물질의 변모로 나타나는 폐품과 개성 물질을 이용한 형태에 조각적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이는 “물질의 변모”에 연유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난 각종 기형(器形)은 캔버스를 대신한 모
기형(器形)의 차이는 있으나 제작수법과 합금술에 있어서는 거의 변함 없이 청동제품을 제작ㆍ사용하여 왔다. 아울러 금ㆍ은ㆍ동ㆍ철의 금속제 공업문화가 시대발전에 따라 더욱 발전하여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금속공예기법, 실용적인 청동제 무기ㆍ장신구에 이르기까지 금속공예품의 사용범위
기형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기형에 변화가 있었으며,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의 내용이 다양해진다. 초기청자 시대의 병주전자 등 금속기의 영향을 받아 각 부위의 연결이 예리하게 꺽이는 강인한 형태에서 점차 모든 부위가 유연한 곡면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음각문양이 가늘고 부드럽게 세련되고 국
기형 등이 왜란 후에도 일정기간 왜란 전과 흡사한 상태이므로 17세기전반까지를 전기로 구분한다.
17세기 중엽부터 백자의 질과 기형, 굽의 정리, 굽받침 등에 변화가 생기고 문양이 간결하고 단순화된 청화(靑華)백자가 다시 생산되고 독특한 세련을 보인 18세기 전반까지를 중기로 구분한다. 중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