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이념 중 하나는 성리학이다. 조선건국 역사를 배울 때 가장 먼저 소개되는 성리학. 조선은 성리학이 기반으로 형성된 나라였다. 조선이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선비의 나라, 가부장적인 사회, 붕당정치, 중화에 대한 사대 이
1. 사단칠정
중국에서 사단 칠정의 문제는, 성리학의 '이기 심성론'(理氣心性論)의 탐구에 있어 하나의 과제로 다루어지기는 했어도 태극론(太極論)과 같은 우주론에 비해 그다지 비중있게 다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사단과 칠정의 발생 과정을 이기론적으로 해명하는 문제가 중요한
기호학파 형성하고 이이, 성혼 계열은 서인에 가담하였다. 율곡의 학풍을 이어받은 김장생, 송시열 등은 기호의 서인에 소속된다.
성리학의 교육 목표는 存心養性(항상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천부의 본성을 잘 기른다는 뜻)과 窮理(도리를 궁구한다, 즉 지식을 확실히 한다는 뜻)이며 성리학 교육의 목
기호지방으로 확대되어 나갔다. 사림파의 대표적 인물은 정몽주, 길재, 김숙자, 김종직 등이 있다.
3)훈구파와 사림파의 성리학의 성격비교
훈구파는 성균관과 같은 관학에서 사장학(시와 문장) 중심의 공부를 한 반면, 사림파는 서원과 같은 사학에서 경학(성리철학)에 몰두하였다. 훈구파가 대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 조선 성리학의 두 가지 입장
학파
지역
특징
선구자
대표자
후계자
주리파
(도덕적원리)
영남학파
도덕주의, 정신주의
이언적
이황
김성일, 유성룡
주기파
(경험세계)
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