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그 중에서도 ‘국어 지식’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교육목표>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
활동적, 체험적
ㄴ. 개념을 충분히 정의하지 않고도 영상을 통해서 그림이나 모형으로 지식을 이해하는 영상적(I: iconic) 표상양식- 시각적, 직관적
ㄷ. 법칙과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상징적 체제에서 배출된 논리적 명제에 의한 기호나 문자식으로 지식을 이해하는 기호적(S: symbolic) 표상양식- 개
활동적 표상양식이다. (예: 실제 사과2개에 1개를 더하면 몇 개가 되는지.)
② 영상적 표현양식 (Iconic Representation)
개념을 충분히 정의하지 않고도 영상을 통해서 그림이나 모형으로 지식을 이해하는 양식이다. (예: 바둑돌, 수가치를 이용하여 개산)
③ 기호적 표현양식 (Symbolic Representation)
법칙과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수학적 개념을 보다 명확히 형성하기 위해서는 인지경로에 따르는 단계적인 교수․학습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활동적표상⇒영상적표상⇒기호적표상
이러한 바탕으로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
Ⅰ. 개요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결합으로 인해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호적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 언어적 텍스트와 시각적 텍스트의 상호 교류의 역동성은 현대의 예술가들에게 매력적인 것으로 비춰졌다(Nicholajeva, 1998). 따라서 현대 그림책 작가들은 다른 시각 예술분야에서 그림책으로 활동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