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① 리얼 버라이어티의 정의
‘현실성’과 ‘극적요소’를 가진 프로그램
②기호학적 접근이란?
모든 인물, 사물, 사건, 표현 등을 하나의 기호로 취급하여 기호의 관계성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접근 방법
③외부적 기호와 내부적 기호
기
기호학적으로 문화적 코드를 분석하는 것은 광고의 이해에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광고, 특히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그 속에 나타나는 문화적 코드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논의를 해 보고
기호학적 관점이란 모든 사고의 방법과 그 방법에 대한 연구를 전제로 하는 것이다. 기호학은 일정한 관점의 유지에 달려 있다. 그 관점은 초학제적이며, 모든 방법론을 수용하고 그것들과의 양립이 가능하다.
이에 본 발표 조는 그간 페미니즘 비평으로 많은 논의가 되어왔던 작가 오정희의 작품 중
․ 첫 번째 이야기 (저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
: 영화 처음 ~ 폭풍우로 인해 비행기 결항, 제트기를 구하지 못한 장면.
영화는 주인공 앤드리아가 미란다의 비서로서의 첫 출근을 하게 된 것으로 시작된다. 앤드리아는 패션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패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