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은 자신의 의지, 감정, 사물에 대한 지식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 의지, 감정 그 자체는 어디까지나 개체 내의 것이므로 남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지식의 내용, 의지의 핵심, 감정의 움직임 등을 표시하는 어떤 물리현상을 이용할
기호학
(1) 소쉬르
소쉬르의 이론은 '기호=기표+기의' 라는 공식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만약 한 남자가 사랑하는 여자에게 장미꽃은 준다면, 여기서 장미꽃(꽃 자체)은 기표, 사랑하는 마음은 기의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호는 남자의 사랑이 담긴 장미꽃이라고 할 수 있다. 기표와 기의가 함께 있고,
기호와 상징을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매체가 광고인데 광고의 분석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1) 사전적 의미 :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부호, 문자, 표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심벌(symbol)
2) Saussure(1916)에 의한 기호의 정의 :
기호를 두 가지 구성요소로 기표-기
2. 기호의 특질 : 표상성, 자의성, 진위성
② 자의성
언어학자 소쉬르의 명제
-> “기표를 기의에 결합시키는 관계는 ‘자의적’이다”
- 기표 : 언어의 감각적인 측면
->말소리 내지 시각적인 상(像)으로서의 글자
- 기의 : 비감각적인 것, 정신적인 것
->개념, 의미 등을 뜻함
==> 단지 [기표]와 [기
1. 기호, 기표, 기의
언어 기호가 결합시키는 것은 한 사물과 한 명칭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과 하나의 청각 영상이다. 이 청각 영상이란 순전히 물리적 사물인 실체적 소리가 아니라, 그 소리의 정신적 흔적, 즉 감각이 우리에게 증인해 주는 소리의 재현이다. 따라서 청각 영상은 감각적이며,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