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긴 하지만 우리네 민족 음악에 붙여진 최초의 이름씨인 셈이다. 단편적이나마 여러 가지 기록을 참작할 때 당시의 음악적 상황은 결코 오늘에 못지않게 국제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불교와 함께 들어온 범패라는 이름의 불가 음악도 있다. 4세기에 이미 고구려에 불교가 수입됐고, 1세기에 인도의 허황
소리가 나는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리코더는 편의상 조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다장조의 “도”음과 “파”음의 최저음으로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진 악기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또한 리코더는 운지 하는 방법에 따라 바로크식과 독일식이 있다. 바로크식은 전통적으로 쓰였던 운
관람할 수 있었다. 박물관을 관람하면서 수업시간에 봤던, 편경과 편종이 있었는데, 앞에 단추를 누르면 직접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난 초등학생마냥 계속 눌러보았다. 생소했던 국악기가 조금 더 친근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악기까지도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