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
만 년을 산다고 하여 장수를 의미하는 문양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거북 등의 육각형을 사방 연속문으로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변형하기도 하였다.
번식력이 강한 점을 이용하여 길상문으로 쓰였는데 대부분 수복강령 등의 문자와 함께 사용
한국 문양에 가장 많이 애용. 왕권을 상징하는
. 겉감은 주로 검은색이, 안감은 흑색·녹색·적색이 쓰였으나, 겉감에 남색·자색·밤색·옅은 보라색·옅은 녹색이 쓰이기도 하였고, 안감에 황색이 쓰이기도 하였다. 가장자리의 털은 흑색·짙은 밤색·현색(玄色)이 사용되었고, 술은 분홍이나 진분홍색이 많았다. 또한 여자용에는 길상문·학문·
1. 테이블웨어의 개념
각 가정의 스타일과 분위기가 모두 다르듯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스타일과 분위기는 천차만별이다. 특히 동양과 서양은 서로 다른 결을 가지고 있는데, 그 서로 다른 결이 특히 식기와 음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래서 동서양의 식기와 음식이 서로 다르
Ⅰ. 서 론
인간이 생존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불가결한 것은 의식주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옷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옷이 없으면 추위로부터 피할 수 없고 더 나아가 품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위엄도 서질 않는다. 상대시대인 삼국시대의 복식은 그의 신분과 직위를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