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치악산 이해하기
1908년 유일서관에서 출간한 이인직 작의 상편과 1911년 동양서원에서 발간한 김교제 작의 하편으로 된 신소설이다. 신극운동을 의식한 작품으로서 ‘연극 신소설’이라는 이름을 붙여 간행했다. 이인직의 생존시에 발간된 하편이 어떤 경위로 김교제의 작으로 출간되었는지는 밝혀
김교제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에 의해 창작, 번안된 신소설은 대체로 개화기에 있어서의 계몽성을 띠고, 자주독립, 신교육, 민중계발, 자유결혼, 계급타파 등 근대적인 의식을 다루려고 애쓴 흔적 및 언문일치의 문장에 접근하려는 시도 등을 보여 문학사적인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으나, 작가 의식의
김교제, '눈물' 의 이상협, '금산월' 의 박영련, 우회적 풍자적 소설인 '애국 부인전' 의 장재연, 민족주의 소설인 '을지문덕' , '이순신전' , '꿈하늘' 등의 신채호 등도 이 시기의 작가로 꼽힌다. 그 밖에도 이 시대에는 주로 일본의 소설들을 번안한 소설들이 유행하였다.
한국 현대 소설의 사실상의 효
Ⅰ. 서론
대중문화는 하나의 합성어로써 대중과 문화라는 2가지 단어가 합쳐진 표현이다. 대중문화의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대중과 문화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문화(Culture)의 본래 의미는 “경작”, “땅을 파는 것” 및 “배양”을 가리킨다. 이 후, 사람의 신체와 정신적 측면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