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회화의 흐름을 느끼며
-국립현대미술관 ‘컬렉션, 미술관을 말하다’를 관람하고 와서.
어찌어찌 하다가 이번 예술과 문화 과제를 위해 미술관을 두 번이나 방문하게 되었다. 첫 번째 방문했던 국립 중앙박물관에서의 관람이 불만족스러웠다 기 보다는 앞선 조들과의 주제가 계속해서 겹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Ⅰ. 서론
동양의 수묵화(水墨畵)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정신을 내용으로 하는 서양화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의 양식이다. 수묵화에서는 자연을 직관적인 감성을 가지고 서로 융화하는 사의적(寫意的)인 정적(靜的) 표현을 중시한다. 따라서 수묵화는 선(線)과 여백(餘白)의 함축성
김기창 화백이 있고, 최근 활동하는 화가로 박광택 씨, 최일권 씨, 박인희씨, 등 이 있다. 이렇게 알려진 화가 외에도 아마추어화가들도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기창화백의 전기에 보면 어렸을 때 청력을 잃은 후 학교수업에 흥미를 잃고 책에 낙서를 많이 했다는 구절이 있다. 본래도 미술에 소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