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천(본명 김효식)은 한일합방이 조인된 이듬해인 1911년 3월, 평안남도 성천에서 2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 김영전은 지방 유지로서 적지 않은 농토를 가진 공무원이었고, 인자한 성품을 지닌 그의 모친과 금슬이 좋은 편이었다고 한다.
김남천은 사회 신분과 경제 사정이 좋은 집안
제 대가리에다 대고 한방 탕 쏘는 육혈포 소리로, 저승에의 삼천 미터 출발 신호를 삼는 사람이 많다는데, 미두장에서는 아무리 약삭빠른 전재산을 톨톨 털어 바쳤어도 누구 목 한번 매고 늘어지는 법은 없으니, 그런 것을 조선 사람은 점잖아서 그런다고 자랑한다던지! 채만식, 위의 책. p.82
아내가 바라보는 남편의 고통스런 모습이 서술되어 있다.
2) 염상섭
염상섭은 일본에 유학, 1919년 유학생들과 독립운동에 나섰다가 투옥, 1년 여의 옥고를 치르고 귀국했다. 그가 경응대학을 선택한 것은 조도전의 이광수가 보기 싫었기 때문이라는 일설이 있는데, 그만큼 고집스런 작가라는 일면을
김남천 등과 함께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차분하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켰고, 완결된 구성법으로 한국 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 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
아내를 그리게 된다. 여옥은 짧은 편지를 남기고 명일을 떠난다. 하얼빈에 있는 이군의 편지에서 뜻밖에 여옥의 안부를 알게 되고, 하얼빈으로 가는 열차에서 무서운 숙명을 감지한다. 하얼빈에 도착해 이군을 만난 명일은 이군의 소개로 삼류 카바레의 댄서가 된 여옥과 재회한다. 여옥의 아파트를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