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정국의 문학 운동과 조직
해방정국은 36년간의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이었음과 동시에 미․소 양국에 의해 분단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는 우리 민족에게 환희와 더불어 지난 세월에 대한 자기반성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을 공유하는 다양한 측면이 있었다. 또 이
문학> 2집, 1956.8.
로 규정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 PEN 대회에서 ‘동서 문학의 해학’이라는 주제 발표 이후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까지의 사상논쟁을 벗어나 식민지시대의 사회의식과 작가의식의 문제, 풍자적 수법과 같은 작품기법의 문제에 대
그의 문학이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오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정지용은 일제 강점기와 해방 이후의 혼란한 시대를 살아왔다. 그러한 격동기 속에서, 과연 그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그리고 어떤 문학세계를 가지고 시를 꽃피웠는지, 그의 시를 읽는 모든 사람들은 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다.
작품이 있다. 그는 필명을 때로는 ‘박진(朴進)’ ‘서운(曙雲)’으로 하여 발표하기도 하였다.
박계주는 예림교회 창립 멤버로 예수교회 중앙선도원 기관지『예수』의 편집 책임자로(1943.5.1) 4년 동안 일하면서부터 기독교와 관련된 많은 글들을 발표했다.
1·4 후퇴 후 박계주는 해군, 육군 작가단
작품 기법 또한 다양하고 세련되어 그의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인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썼다. 공통적 특징은 주인공들 대부분이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