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용은 최승희, 조택원에 의행 1930년대에 양식적으로 완성된 춤들로, 전통품의 기법과 소재를 모던 댄스의 방법론으로 무대화시킨 소품들이었다. 이후 해방과 전쟁을 거쳐 40여년이 지난 1970년대에도 신무용들은 기대로 추어지고 있었고, 대개의 무용인구를 배출했던 무용학원들이 신무용을 가르치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
학교
한국무용은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행해진 집단적인 종교의식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제천의식을 통해 발전한 무용은 왕권중심의 국가가 형성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하는 민속
2009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2차시 과제 제출
학교
1. 한국무용의 특징 2. 궁중무용의 특징과 종류 3. 민속무용의 특징과 종류
4. 불교의식 무용의 특징과 종류 5. 신무용의 특징과 종류
-한국무용의 특징
한국무용의 역사도 발생년도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오래되었다. 무용의 발생은 기원 전 2333년 단군
민중들에게 정신적 깨우침을 주게 하였는데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말미암아 꿈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삼국통일 이후 봉건사회제도로서 나타난 현상인 도시문화의 발달은 귀족문화에 도전하는 힘없는 민중들의 애환을 호소하는 슬픔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그 후 유교의 도입은 민중들의 삶의 지표
1. 부채춤
서울시 무용단
2. 판소리
➀ 안숙선
소속 한국종합예술학교(교수)
경력사항: 1998 ~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병창 보유자
② 왕기석
문화예술인
소속 국립중앙극장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수궁가 이수자. 남해성 사사
현 국립창극단 단원. (사)한국고전문화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