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순과 자유의 이상
1. 생애
-김명순(金明淳 1896.1.20-1951?) 아명은 탄실, 기정이었고 김명순, 김탄실, 명순 여사, 망양초(茫洋草, 望洋草), 망양생(望洋生)이라는 필명으로 활동.
1) 출생 -서녀의 원죄의식
김명순의 생애에서 그녀의 출생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서녀 출신, 기생의 딸이라는 출
1.김동인의 <감자>
한 여인의 성적 자각과정: 자본주의의 부당성을 폭로하고 있다.
김동인은 개인적 체험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와서 작품을 썼다.
김동인의 문학세계는 오히려 그 가식 없는 탐미성 때문에 가치 있는 것이다. 그의 문학정신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작품으로 표출된 것이 바로 <감자>이
서울 강남 반포동에 사는 유리의 집은 소위 잘 나가는 강남 문화권에 겨우 편입했으며, 그녀의 엄마는 문화센터 다니는 것을 생활의 여유라고 자부하는 평범한 아줌마다. 유리는 엄마 같은 인생을 살고 싶지 않아 스스로 강해지자 다짐한다.
그러한 유리에게 팬티를 사수하는 것은 세상을 사수하
3. 근대 소설에 드러난 성 문화
(1) 이광수
이광수의 소설 작품에는 남녀간의 연애사건이 등장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의 모든 작품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면서도 애정표시에 있어서 보다 더 적극적인 장면은 나타내지 않았다. 심지어는 ‘키스’라는 성적인 용어의 사용마저 주저했다. 개화기의
♥테마2. 『치인의 사랑』을 통해 본 그 시대의 문학사조
이 때에 문학은 민주주의를 배경으로 하면서 개성의 존중과 인간성 탐구, 자유의 개화를 그 근본정신으로 한 것이 특색이다. 한국일어일문학회, 『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2003, 글로세움, p88
즉, 개인주의, 자유주의 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