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성, 윤규섭 등과 같은 새로운 논자들이 이 논쟁을 통해 역량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런 점을 살펴볼 때 휴머니즘은 범문단적인 관심 속에 이루어진 논쟁이었다.
이러한 휴머니즘 논쟁에서 뚜렷한 자기 논리를 전개했던 비평가 중의 한 사람이 김오성이다. 그는 네오휴머니즘을 비롯하여 능동적
④네오휴머니즘론의 한계
네오휴머니즘론은 이론 자체로는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만, 30년대 조선의 현실에 대한 접근은 무시한 채, 인간탐구와 인간성 회복의 문학을 주장한다.
이태준「휴머니즘은 평론을 위한 평론」- 오늘날과 같은 현실 속에서 평론가들이 작가에게 휴머니즘을 강요하는 것은
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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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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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열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