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정일 후계체제와 김일성 체제와의 차이점이 문학에 투영되는 모습
1960년 김일성 유일체제를 확립한 후부터 북한의 문학은 주로 '수령의 형상화'에 매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발표시간에 먼저 말씀드린 내용대로, 국제적으로 고립무원에 빠진 북한이 정치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여 전 주
존 스톤의 “종교가 조직으로 작용하기 위한조건”
1) 신참확보, 재생산으로 조직원의 수를 유지하거나 증가
2) 새로운 멤버를 교육시키는 사회화과정
3) 최소한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준의 생산과 분배
4) 질서를 유지. 집단목표를 추구하도록 동기를 부여
5) 목적의 느낌을 유지, 헌신과 동일화
1. 세종대왕의 리더십
세종대왕이 어떤 식견을 가지고 어떻게 조직에 생기를 불어넣었으며, 무슨 고민을 했고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젝 웰치나 빌 게이츠 같은 서양의 경영자가 아닌 ‘한국인으로서 한국인을 가장 잘 경영했던 인물’에 대한 모범적 사례를 발견하게 된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신격화와 우상화
북한은 모든 선전매체를 동원하여 김정일이 백두산에서 출생한 것처럼 조작하고 있다. 문학작품들도 김정일이 2월 어느 눈 내리는 밤에 성스러운 통나무집(조신인민혁명군 사령군 막사)에서 태어났다는 장면을 낭만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각종 화보에도 1986
김정일이 후계자로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때도 이 시기이다. 이 시기의 김정일의 문학예술사업의 지도 경험은 이후(1973년 4월 11일) 주체문예사상의 교과서 격인 『영화예술론』으로 집약되어 체계화된다.
김일성 또한 유일 사상체계의 확립을 위해 여러 현장 지도에서 혁명적 영화의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