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고가 작문 맥락에 적합한지 따져보게 한다.
같은 글이라도 작문 맥락이 다르면 그 평가가 달리 될 수 있다. 초고를 검토할 시에 따져보아야 할 작문 맥락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작문 맥락 ■
1. 필자의 입장
글을 쓰는 상황에서 필자는 자신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아
Ⅰ. 서 론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즉,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
김종한, 노천명, 김용제 등을 들 수 있다.
김종한(1916~1945): 호는 을파소(乙巴素)이고 함북 경성 출생이며, 일본대학 예술과 졸업. 1939년 「문장)」지에 ‘귀로(歸路)’ ‘고원(故園)의 시’ ‘할아버지’ 등이 추천되어 시인으로서의 자리를 굳혔다. 1942년 「국민문학」의 편집을 담당하면서 친일문학
김종한, 박남수 등을 등단 시켰다. 그의 시는 섬세하고 감각적인 시어와 선명한 이미지를 구사하여, 1930년대 시의 모더니즘과 이미지즘을 대표하는 것으로 새로운 언어 감각으로 시를 만들어냈다고 평가된다. 1930년대 후반부터는 시풍이 바뀌어 동양적인 관조와 고독의 세계를 많이 다루었다. 1950년 납
김종한과 더불어 동인지 2인을 5,6회에 걸쳐 발간함. 용악의 형 송산, 동향의 후배 시인 유 정과 경성고등보통학교 동기동창인 그의 동생 용해 등 3형제가 모두 시를 씀
1937년(24세) - 5월 30일 일본 동경 삼문사에서 제1시집 『분수령』 을 펴냄
1938년(25세) - 11월 10일 일본 동경 삼문사에서 제2시집 『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