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민중과 민중예술
① 존재양상에 있어 전통사회의 민중예술은 사람들--특히 그 주된 담당 주체였던 '일반 민중'--의 삶과 자연스런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노동'을 비롯하여 놀이, 제의 등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민중예술과 맞물려 있었다. 노동에 있어서는 으레 민요가 불려져서
Ⅰ. 서 론
한글은 우리의 고유문화이다. 한민족의 정서와 의사표현을 한글로 나타내고 잇는 한민족 고유의 문화인 것이다. 우리는 날마다 말과 글을 통하여 살아가며, 언어가 없다면 우리의 삶은 거의 마비되고 말 것이다. 우리나라의 고유 언어인 한글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한민족의 정체성은 이미
세친구를 보고...
이 영화는 학교라는 억압된 곳에서 벗어나 자유로울 수 있지만 학교보다 억압이 심한 사호에 나와 사회와 부딪히며 겪게 되는 이야기들을 이 영화에서는 다루고 있다. 영화에 세친구 모두 나와는 다르게 대학 진학을 하지 않고 바로 사회로 나가서 사회의 냉혹함과 처절하고도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작품 속에 감춰진 의미를 해석할 때 독자는 있는 그대로를 해석 하는 것이 옳은 것이에요. 작가는 물음표를 던져줄 뿐 답을 알려주진 않죠.”
2011년 4월에 아트플랫폼을 견학한 후 전시되어 있는 작품을 보고 작품에 대한 의문점이 생겨 김태준 작가를 찾았다. 처음 화실을 들어섰을 때에 생각과는 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