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적 사고방식」을 탈피했다고 할 수 있다. 죽은 벌에 대한 살아 있는 벌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한은 자신의 질투와 생리적 압박이라는 개인적 이유로 아내를 살해했다. 이것들은 극히 자기중심적인 태도이다. 하지만, 「나」는 죽어 있는 벌에게서 고요함과 쓸쓸함은 느꼈고, 죽어 있는 한의 아내의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
서론
저는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적 경향과 그에 따른 인간 내면의 갈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저를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라는 저서로 이끌었습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그 제목 자체가 제게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소유와 존재라는 두 개념은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Ⅱ. 교육의 자율화, 다양화, 전문화
1. 청소년의 상담 원칙
➀. 교육 상담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정이나 예방 지향적이 아니다. 학생들이 대체로 학교에서 상담을 통하여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은 주로 개인의 발달에 관한 문제이다. 즉 그들의 “가치관의 문제,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