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꼭두각시놀음>이 탈춤과 함께 우리 고전극의 한 종류이면서 색다른 것은 주인공 박첨지의 일대기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이다. 즉, 박첨지 일가의 파탄과 구원이라는 줄거리를 일관적으로 지니고 있다. <꼭두각시놀음>은 삶의 덧없음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격조 높은 인형극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 역시 탈춤 연구와 마찬가지로 기원을 밝히는 역사적 연구에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구조적 연구에 이어, 현장상황과 작품 연행의 실제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현장론적 연구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한 경향의 한 보기로는 꼭두각시놀음의 이해와 같은 구조적
꼭두각시놀음과 같은 민속극 자료들은 한결같이 문자생활을 하지 않는 민중들이 전승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문헌으로 기록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했다. 그래서 문헌사학의 관점에 서면 자료가 없다는 구실 아래 역사적 연구를 포기해도 떳떳한 것처럼 보인다. 민속자료에 대한 이러한 선입견은 문헌작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은 주로 경기, 충청, 전라, 경상 등 중남부일대에서 남사당패에 의해 많이 공연되었는데, 현존하는 연회자들의 본적도 대부분 경기, 충청, 전라도이다. 그러나 <꼭두각시놀음>에 나오는 인물 중에 평안감사, 황해도 영노 등이 나오는 것을 보면, 이 놀이가 해서와 관서지방과도
1. 들어가며-꼭두각시놀음
흙이나 나무, 종이나 돌, 천, 플라스틱 혹은 다른 재로들를 응용해서 사람의 형상을 만든 것을 인형이라고 한다. 외형적으로 사람과 닮은꼴이라는 데에서 비롯한 명칭이다. 사람의 형상 외에도 동물상, 신상, 괴물상 기타 어린이들의 장난감류에 인형이라는 명칭이 두루 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