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
음악의 갈림길에서 본 현실
신재효와 안민영
문학적 업적을 통해 보는 현실인식
<목차>
문화적 시대배경
신재효와 안민영의 생애와 업적
신재효의 생애와 업적 안민영의 생애와 업적
작품으로 보는 작가의 현실인식
신재효의 판소리
<적벽가> <춘향가>
안민영의 시조
<가곡원류> <금옥총부>
신재효와
시조
목 차
①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
2. 시조의 명칭
② 시조의 기원
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
2) 불가기원설
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
2) 향가기원설
3) 고려속요기원설
③ 시조의 발생시기
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
2) 고려조 발생설
3) 조선조 발생설
2. 사설시조 발생
1) 17 1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차례-
I. 들어가며
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
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
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
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
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
1. 교육적 의의
2. 교육 실태
Ⅵ. 「만횡
- -
노작 홍사용론
Ⅰ. 작가의 전기와 문학적 탐색
노작(露雀) 홍사용(1900. 5. 17 ~ 1947. 1. 7)은 경기도 용인군에서 아버지 홍철유와 한산 이씨 한식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경기도 용인 및 화성 일대에 많은 농토를 가진 지주였으므로 노작은 어린 시절을 남부럽지 않게 유족한 환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