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역사발전의 3단계
자연법 사상가들은 이성적 기준에 의해서 원시사회를 파악하려고 하였다. 이에 비코는 원시인들이 야만상태에 있음을 지적하면서 시민사회의 기원을 조잡하고 미미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것은 데카르트가 믿지 않았던 신화나 역사의 허구성은 잘못된 명제(혹은 가설)로 생
2. 비코의 나선형적순환사관
2-1.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
역사는 진리의 자기표상 과정이다. ‘발견되어져야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서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역사다. 달리 말하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는 데, 그것은 스스로는 표상할 수 없고 인간의 정신활동을 통해서 표상된다. 따라서 역사는 진리
순환론은 역사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를 낳았다.
<#표1.> 유가의 시기
여명기
본 시기
황혼기
첫 번째 유가
4백 년
4천 년
4백 년
두 번째 유가
3백 년
3천 년
3백 년
세 번째 유가
2백 년
2천 년
2백 년
네 번째 유가
백 년
천 년
백 년
3)고대의 중동
인도 사상에 나타나는 요소들
비코의 역사철학
1. 비코의 생애
잠바티스타 비코(Giambatista Vico)는 1668년 나폴리 서적상의 아들로 태어나 그곳 나폴리에서 1744년에 죽었다. 클리엔토의 바톨라 근교에서 바톨라의 후작 로카의 두 아들을 가르치기 위해 가정교사로 지낸 몇 년 동안을 제외하고는 그는 고향을 떠난 적이 없었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