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로봇과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휴양지에서 빅풋을 만나 친구가 되는 등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세컨드라이프
세컨드 라이프는 Linden Lab이라는 곳에서 만들어진, 웹을 기반으로 한 가상세계로서 2003년 6월 23일, 첫 선을 보였다. 인터넷 상에서 즐길 수 있는 세컨드라이프는 아바타를 통
정의
1)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정의들
- 사이버 섹스 중독 (Cybersexual Addiction): 성인 대화방이나 사이트 사용, 사이버 포르노나 사이버 섹스에 몰입
- 사이버 관계 중독(Cyber-relationship Addiction):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 그룹 등의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몰입, 온라인 우정이 실제 생활에서의 친
나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여성 조원들의 실제 게임 체험을 통해 연구 문제를 참여·관찰하여 새로운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연구 과정에서 남성성과 여성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나 구체적인 논의가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자
자아에 접근 할 수 있는 유동성'으로 정의하면서 컴퓨터 롤플레잉 게임이 자가 치료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다인성 질환의 각 자아들은 서로 별개로 존재하지만 그들간에는 어떤 접근가능성과 연속체가 늘 개입된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면적 인성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형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신을 체험하는 기회를 갖고 심리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자기를 나타내고 실험하는 방식이 정보 통신 기술의발전에 따라 점차 변화되면서 초기에는 ID 혹은 아바타를 통하여 자아정체감을 표현하였다면, 최근에는 더욱 적극적인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