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저항 없이 순
응하며 따름.
... ‘개만도 못한 취급’이라는 표현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는 ‘양’의 의미
5. 오에겐자부로가 비판하고자 한 것
- 오에겐자부로는 ‘평온한 일상’에서 평온하지 않은 사건이 일어 났음에도 ‘평온’을 지키기 위해 함구하는 그 때의 일
Ⅰ. 일본문학의 특징
일본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구심적 경향에 있다. 거의 모든 작자는 대도시에 살며 독자도 같은 도시의 주민이었으며, 작품의 제재도 거의가 도시생활이다. 분명히 지방에는 입으로 전하는 민요나 민화가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민요나 민화가 수집되고 기록된 것도 도
만물일여(萬物一如)
금수충어(禽獸蟲魚)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것’으로 봄.
생사일여(生死一如)
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
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가족
오에겐자부로의 장편소설 중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 중 하나이며, 10년 정도의 문학적 발전을 보여준 작품이라고 평가한 『개인적인 체험(1964)』은, 이후 오에의 창작 활동에 몇 가지 영향을 끼친다. 첫 번째는, 작가에게 실제로 일어나 장애아 출생이 이 작품을 시작으로 소재로 등장한다. 이전 작품에
나라로서 일찍부터 균질적(均質的)인 인종에 의해 국가를 만들고 중국 대륙과 한반도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우미성(優美性)을 이상으로 하는 전통을 형성하였다.
일본어는 악센트가 약하고 기본이 2음 및 3음이며, 그것을 얽어 맞춘 5음․7음이 시어(詩語)나 일상 구어(口語)의 바탕을 이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