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나는 다음의 감동을 기다리며 두 번 째 권을 펼쳤고 이후 마지막 권까지 경외의 마음은 점점 커져갔다. 이제 방대하여 독후감쓰기도 벅찬 레이제라블을 조금이라도 음미해보고자 한다.
1. 이야기가 있는 풍경
레미제라블은 크게 스토리부분과 풍경부분으로 나뉜다. 스토리와 풍경은 시공간의 짜임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최초의 변론과 유죄판결을 받은 후의 변론, 사형판결을 받은 후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크라테스가 자신을 기소한 상위층을 대상으로 자신의 죄 없음을 입증하는 내용이 큰 뼈대를 이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일생에서 가장 마지막 부분의 이야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