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랍어는 셈어족(Semitic Language Family) 으로 분류되며 이슬람 이전에는 지역별로 독특한 음운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슬람교의 출현으로 인해 당시 아라비아반도의 메카 지역을 위주로 통용되던 꾸라이쉬(Qurayʃ) 부족 언어가 기타 주요 방언들과 혼합되면서 오늘날의 아랍어로 변화
방언이라고 하며 흔히 사투리라고 부르며, 사전적 의미는 공통어나 표준어와는 다른 ‘어떤 지역’의 특유한 단어나 언어적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투리라고 불리나 이 단어는 표준어와 비교해 비하된 개념이므로 언어학 용어로 쓰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비하여 언어학적인 방언이란
방언 중 아나지 방언의 영향을 많이 받고 근대
에 많은 언어적 변천을 일으킨 쿠웨이트의 구어체 언어적 현상
◎음운적 특징
<자음>
1. 쿠웨이트 구어체에서는 문어체의 ﺙ , ﺫ , ﺯ 세 자음은 원래의 음대로 발음된다.
2. ﺝ /j/ → /y/ 또는 /j/
-쿠웨이트 구어체에서는 /j/ → /y/
방언은 방언 화자가 존재하고 시간과 공간을 한정할 수 있어서 '잘 정의된 언어 체계(Well-defined system)'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아랍어도 다른 언어처럼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한다. 현대 아랍어 언어학자들 중에는 고대 아랍어 방언은 아랍 각 부족들이 각기 떨어져있거나 각 부족마다 그들의 말이 독
계시된 이후에도 꾸라이쉬 부족 이외의 부족들은 그들의 방언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구어체 아랍어에서의 이러한 불일치는 꾸란의 언어를 위험에 빠뜨리게 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파악한 무슬림 학자들은 열정과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아랍어를 성문화 시키려는 노력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