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보 로망의 논리
1. 누보 로망(Nouveau Roman)이란?
우선 이 말이 맨 먼저 쓰인 것을 보면 1947년 나탈리사로트 N. Saaute가 『미지인의 초상(Portrait d un inconnu)』을 발표했을 때 사르트르가 그 책의 서문에서 ‘앙티로망’이라는 이름을 부른 데서 시작 되었다. 그 후 신문과 잡지에서는 앙티로망 외에 누보 로
나탈리사로트의 소설 ‘황금 열매’는, 작품 속의 독자가 작품 속의 ‘황금 열매’라는 소설을 읽어 가는 과정을 다룬다. 이것은 한 작품이 제 작품을 반영하는 것이므로, 자기 반영이고 하며, 이러한 소설을 메타 소설이라고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한 작품에 여러 종류의 문학을 섞는다. 그리하여
-독후감-
수잔 손탁의 팬이거나 문화 비평에 관심이 있다면 "수잔 손택의 해석에 반하여"는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이 에세이 모음은 Sontag의 아이디어와 이론에 대한 미묘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비평을 제공하여 독자들이 예술, 문화 및 정치에 대한 자신의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합니다. 이
소설, 영화를 만나다.
첫 번째: 출생성분이 분명한 유일한 예술과 소설의 조우.
장구한 예술의 역사 안에서 영화는 매우 짧고 분명한 이력서를 지니고 있다. 서사 예술 중에서 유일하게 그 출생 일자를 알 수 있는 장르가 영화이다. 1895년 12월 28일 저녁, 파리의 한 카페에서 영화는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
이리떼의 습격을 미리 알리기 위해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서 들판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에서 파수꾼은 끊임없이 이리 떼의 내습을 감시한다. 파수꾼이 양철북을 두드리면 즉시 대피하기 위해 마을사람들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나날의 연속이다. 파수꾼 ‘다’는 선임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