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금 문학비평의 지난 수 천 년 동안의 인류 역사에 있어서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가장 도전적인 모험이 바로 페미니즘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나혜석이라는 작가를 발견하게 되었다. 들어는 봤지만 작품은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작가였다.나혜석(晶月 羅蕙錫 : 1896∼1948)이라하면 제일 먼저 근대 미술사상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이름이 따라붙는다. 또한 여권운동의 선구자이자 진보적 사회 사상가이다. 그리고 근대문학 최초의 여성작가이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