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사상은 현실과 비현실에 대응하는 인간기능의 지양과 통일에서 발상되고 형상화 되었다. 첫째는 자신이 생존하고 있는 현실의 개선을 목적한 이상적 계획이 되고, 둘째는 존재 초월적 표상으로서의 유토피아 의식은 인간의 낙원구원의 기본의식이다. 홍길동과 허생이 그들이 살고 있던 사회를 떠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간 한국의 문화는 많은 시각의 굴절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개요
페터 카멘친트(1904)로서 헤세는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가정적으로도―결혼을 했고, 세 아들이 태어났다―안정된 시기를 보낸다. 가이엔호펜 Gaienhofen에서 보낸 8년간의 생활은 헤세 인생에서 가정과 창작활동 모두 생산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안정
사상에 의한 낙원 동경과는 분명히 차원을 달리하는 것으로 규정지어야 한다.
이러한 주인공들에 대한 안타까움은 허균의 「유재론」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 또한 이들 주인공들은 당대 현실에 모순을 느끼고 그 현실을 부정하고 다른 세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그리고 그 세계는